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암보험 갱신형과 비갱신, 비갱신 암보험 분별하기, 암 종류 추천

by 노력하면 2023. 2. 21.
728x90

암보험 비갱신형, 갱신형 보험 잘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암으로 치료할 질병에 걸리면 수술비나 입원비등 많은 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짐스러운 비용을 줄이는 방법 하나는 암보험입니다.

 

암을 진단하는 방법은 MRI. CT, PET/CT 등 영상의학적 검사와 몸에 혈액검사,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 중에서 가장 확실한 검사는 조직검사 일수 있습니다. 이 조직검사에서 암으로 판명되어 진단받으면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라고 다 동일하게 지급받는 것은 아닙니다. 암 진단비는 암 종류에 따라 다 다르게 책정되어 지급합니다. 

암보험종류

보험회사에서 분류하는 일반 암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반암 : 위암, 간암, 폐암 등이 있습니다.

2) 유사암 : 갑상선암, 경계성 종양, 제자리암 등이 있습니다.

3) 소액암 : 유방암, 전립선암 등이 있습니다.

4) 고액암 : 뇌암, 뼈암, 백혈병 등이 있습니다. 

암진단비 구분

암 종류 소액암(전립선암, 유방암) 또는 유사암(제자리암, 갑상선암)의 보상은 일반암의 가입한 일정 비율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 때문이 암 판단받는 사람은 병원에서 진단코드로 인해 의사와 다투기도 합니다. 또한 보험에 따라 보상금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가입 상품에 따라 금액차이가 많이 납니다. 

수백만 원과 수천만 원 등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를 잘 살펴 보험 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험가입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보는 사람은 드문 것 같습니다. 

암에 따라 보험상품 보험금 지급하는 것은 아주 합리적입니다.

암 치료가 어렵고, 돈이 많이 들고, 암치료 후 후유증이 많이 있을 경우 많은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이 맞습니다. 

유사암이나 제자리암은 일반적인 암의 약 10-20% 내에서 보험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제자리암, 일반암, 유사함, 고액암구분은 대부분은 같지만 보험회사 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잘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입원비는 병원에 입원했을 때 보장받는 보험금입니다. 이 것은 암의 치료만을 목적으로 입원했을 경우만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암환자가 암치료와는 관계없이 입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

암보험에 구분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의 경우 보험료가 대부분 일정하지만 초기 보험료가 갱신형보다는 높게 책정됩니다. 

또한 순수 보장형과 만기 환급형도 있습니다. 각 보험상품마다 특징이 있는데, 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가 비갱신형 보험에 비해서 낮지만 갱신 시 보험료가 놀라 갑니다. 반면, 비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가 갱신형 보험에 비해 높지만 만기에 가면 설정한 보험료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봅니다. 얼핏 보면 비갱신형 보험이 갱신형이 좋아 보이지만 초회 보험료가 높은 것이 달마다 납입하는 보험료로 보자면 비용면에서는 이득이 됩니다. 

순수 보장형 보험은 소멸성 보험으로 만기에 왔을 때도 환급받는 금액은 없습니다. 만약 다행히도 암에 걸리지 않는다면 받는 돈이 전혀 나오질 않습니다. 그러나 만기 환급형 보험은 만기 시에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만 놓고 보면 만기 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낮겠지만 만기 환급형은 보험료가 너무 비싸게 책정됩니다. 따라서 본인에 경재 상황에 맞게 보험을 드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경우에는 순수보장형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 회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만기 환급형을 보면 보험금액이 많이 비싸고, 사업비 등으로 빠져나가는 비용도 많이 있습니다. 보험 기간 동안 예기치 못한 일로 부득이하게 보험을 해지할 수도 있는데 이때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수 보장형의 경우 해약지 보험금을 받지 못하겠지만 특별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암보험 회사에서는 만기 환급형 보험을 파는 것이 절대로 이익인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잠녀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만큼 손해라는 이야기입니다. 암보험을 가입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만기 환급형 보험보다는 순수보장형 보험이 적합합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암보험에는 두 가지 면책기관과 감액기간이 있습니다. 이것은 보험금을 기급 받지 못하는 기간을 두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암보험을 오늘 가입하고 내일 병에 걸렸다면 당장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이 아니가 오늘 암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3개월 이내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3개월이 지나면 지급되지만 보장액보다는 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6개월 후부터는 전액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암보험 가입을 계획했다면 건강할 때 가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입할 때도 두 종류로 설계사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저렴한 것은 인터넷이 저렴합니다. 또한 보험의 종류, 보장범위, 일반암종류를 선택할 때는 인터넷을 통해 비교사이트를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